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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일상행활에서 다양한 용도로 쓰임이 많은 서류입니다. 근로자의 소득과 세금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은행 업무부터 연말정산 등 필요한 서류로 요청되는 경우가 많으니 간편하게 집에서도 발급받으실 수 있는 방법을 이번 글에서는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란?
2.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3. 근로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 이유
1.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란?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 내역을 작성한 서식으로 급여 소득에서 미리 납부한 소득세에 대한 영수증입니다. 전년도 소득세에 대해 발급되므로 해당 연도에 입사한 경우에는 갑종근로소득세와 원천징수여수부가 발급되니 참고해 주세요.
원천징수영수증 = 내가 납부한 내 세금에 대한 영수증
원천징수제도
소득자가 자신의 세금을 직접 납부하지 않고, 미리 세금을 국가, 법인 등의 소득징수를 할 수 있는 의무자가 징수하여 국세청에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천징수 대상 및 납부 세목
적용 대상 | 대상 소득 | 납부 세목 | |
소득세법 | 거주자 | 이자소득, 배당소득,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퇴직소득, 기타소득(종교인소득 포함) | 소득종류에 따라 달라짐 (근로소득세, 퇴짓소득세 등) |
비거주자 | 국내원천소득 중 원천징수 대상 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부동산소득, 임대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퇴직소득, 토지건물의 양도소득, 유가증권양도소득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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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세법 | 내국법인 | 이자소득 배당소득 (집합투자기구로부터의 이익 중 투자신탁의 이익에 한정) | 법인세 |
외국법인 | 국내원천소득 중 원천징수 대상 소득(이자/ 배당/부동산/임대/사업소득, 임대소득,양도소득 등) |
2.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직장인은 근무지에 요청하면 발급이 가능하며, 퇴사한 경우에는 홈택스에서 간단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발급 방법
1.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 > My홈택스 로그인
2. 연말정산/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3. 근로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 이유
우리가 낸 세금 영수증이 왜 필요한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언제,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은행에서 대출이 필요한 경우 직장인 개인 소득을 증빙하기 위한 하나의 증빙 자료로 사용됩니다. 즉, 소득 증빙용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퇴직 한 경우에는 연말정산이나 한도 계좌 해지를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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