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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시간 전부터 장거리 여행이나 출장을 준비해 비행기를 타러 공항에 도착했을 때, 예기치 못하게 비행기가 지연이되거나 결항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미리 이런 사항을 알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어떻게 알아보지?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이번글에서는 비행기 지연 및 경할 등 실시간 운항정보를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비행기 결항 및 지연 정보 확인 방법
2. 항공기 지연시 보상 규정
- 국내선 항공편 운송 지연 배상
- 국제선 항공편 운송 지연 배상
- 국제선 항공편 결항 및 대체항공편 관련 보상 기준
1. 비행기 결항 및 지연 정보 확인 방법
모든 항공사의 출도착 시간 및 실시간으로 비행기 지연 시간을 비롯 결항 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한국 공항을 이용하는 모든 비행기의 이착륙 시간을 및 정보를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시간 항공 정보 확인 방법
1. 항공산업 홈페이지에 들어가 찾고자 하는 항공운행사 및 날짜를 입력합니다.
2. 항공사 이름과 날짜 및 도착/출발을 입력하면 현재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항공기 지연시 보상 규정
내가 타야하는 비행기가 지연되거나 결항이 되면, 이래저래 손해가 막심한데요, 이럴 때 받을 수 있는 보상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국내선과 국제선 규정이 다르니 공정거래위원회의 보상규정 문서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을 지정해서 항공편 및 숙박과 여행사 관련해 보상 기준이 공식적으로 나와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필요하신 분들은 보상받으시길 바랍니다.
국내선 항공편 운송 지연 배상
국내선 항공편은 비행시간 1시간 이상 지연시부터 배상을 받으실 수 있으며, 운임 자체 가격에서 배상 금액이 책정되므로 확인부탁드립니다.
항공편 운항 지연 시간 | 배상 금액 |
1시간 이상 ~ 2시간 이내 | 운임 10% |
2시간 이상 ~ 3시간 이내 | 운임 20% |
3시간 이상 | 운임 30% |
* 운임= 소비자가 구매한 항공권 가격 (유류할증료, 공항이용료, 기타 수수료 등 제외)
국제선 항공편 운송 지연 배상
국제선 항공편의 경우 정비나 항공사 내부 문제로 지연되는 경우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4시간 이내로 지연 후 운항이 재개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지연시간에 따라 최대 30%까지 보상이 가능합니다.
국제선 항공편 운항 지연 시간 | 배상 금액 |
2시간 이상 ~ 4시간 이내 | 운임 10% |
4시간 이상 ~ 12시간 이내 | 운임 20% |
12시간 이상 | 운임 30% |
국제선 항공편 결항 및 대체항공편 관련 보상 기준
국제선 항공은 결항 시 배상금의 차이가 이용 항공편의 노선에 따라 배상금도 차이가 납니다. 중장거리 노선의 경우, 4시간 이상 대체항공편 제공이 이루어지지 않을 시, 600$를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
운항거리 | 대체항공편 제공 시간 | 배상 금액 |
4시간 이내 단거리 노선 | 2~4시간 이내 | USD $200 |
4시간 초과 | USD $400 | |
4시간 초과 중장거리 노선 | 2~4시간 이내 | USD $300 |
4시간 초과 | USD $600 | |
대체항공편 불가능 시 | 운임환급 및 USD $600 |
소비자 상담센터
항공기 지연 및 결항이 되었지만 막상 배상을 받으려면 어떻게 신청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1372 소비자 상담센터에 연락하여 피해구제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사와 조정 과정을 거쳐 배상이 진행되며 약 30일정도가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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